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장애로 인한 여러 가지 성인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건강하지 않는 생활습관 → 내장 지방형 비만(대사증후군)→ 대사의 이상(신호전달물질 분비 이상) →
															고혈당, 고혈압, 지질이상의 질병이 발생한다. 그대로 방치하면 뇌졸중, 심장질환(심근경색 등), 당뇨병 합병증(인공투석, 실명)

대사증후군

* 아래 기준에서 3가지 이상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표
요인 기준
복부비만 허리둘레 ≥ 90cm(남), ≥ 85cm(여)
고중성지방 혈증 중성지방 ≥ 150mg/dL혹은 치료제 복용중
낮은 HDL콜레스테롤 혈증 HDL - 콜레스테롤 < 40mg/dL(남),< 50mg/dL(여)혹은 치료제 복용중
높은 혈압 혈압 ≥ 130/85mmHg 혹은 고혈압 치료제 복용중
혈당 장애 공복 혈당 ≥ 100mg/dL혹은당뇨약 복용중
한국인 30대 이상 성인의 약 30%가 대사증후군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

필요 이상의 열량을 섭취하는 식습관과 부족한 운동량으로 유발되는 비만이 가장 큰 원인.

과다한 열량의 섭취, 운동 부족 등의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이 지속되면 점차 내장에 지방이 축척되고 그 결과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 현상이 발생하고 합병증 발생과 사망위험증가와 삶의질 저하등 생활에 위험을 끼침

예방 및 관리

규칙적인 생체리듬 유지 및 생활습관 변화

  • 적정한 스트레스 해결방법 찾기.
  • 과음, 과식 금물.
  • 금연은 필수.
  • 3층 이내는 계단이용.
  • 일상 속의 신체활동량 늘리기.

균형잡힌 영양

  • 한 가지 영양소 섭취, 금식의 경우 기초대사량이 감소되어체중 증가 위험.
  • 국물의 과다한 섭취는 염분 및 지방을 필요 이상으로섭취하게 됨.
  • 채소, 생선, 콩류로 구성된 한식 식단이 좋음.
  • 식사는 천천히 여유있게

꾸준한 운동

  • 근육량이 늘어날수록 인슐린 저항성은 줄어 들어
    대사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음.
  • 근력운동 주 2~3회 실시.
  • 채소, 생선, 콩류로 구성된 한식 식단이 좋음.
  • 두통, 어지럼증, 사지통증이 생기면 운동량을 줄이거나 중단.

좋은 생활습관 5가지

  1. 01. 술은 하루에 2잔 이내로 - 술자리는 가급적 적게
  2. 02. 담배는 무조건 끊기 - 한 개비도 해로워
  3. 03. 스트레스를 줄이고 -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4. 04. 건강하게 먹기 - 제때 알맞은 양을 골고루
  5. 05. 매일 하루 30분 이상 - 유산소 운동하기

나쁜 생활습관 5가지

  1. 01. 술은 나의 벗 - 2차는 기본 3차는 필수
  2. 02. 배고픈 건 참아도 - 담배는 못참아
  3. 03. 짓누르는 스트레스 - 고단한 하루
  4. 04. 먹고 마시는 즐거움 - 늘어나는 뱃살
  5. 05. 유일한 운동은 숨쉬기 - 떨어지는 체력

<자료 출처 :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안무업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