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당뇨병을 비롯한 만성질환 및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여기에는 식이요법과 운동, 금연, 금주가 모두 포함됩니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도 건강한 식사와 신체활동 및 금연, 금주를 필수적으로 병행해야 합니다.
혈당의 정상적인 유지와 합병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적정량의 열량 및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은 전신의 대사 상태를 개선하여 혈당 조절 및 혈압 조절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단순당질 및 가공식품의 섭취는 줄이고 복합당질과 식이섬유, 양질의 단백질 섭취 등 철저한 식사계획과 조절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식품교환표를 이용한 식사계획 방법
식품교환표는 식품들을 영양소 구성이 비슷한 것끼리 6가지 식품군으로 나누어 묶은 표입니다. 6가지 식품군은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을 말하며, 같은 군 내에서는 자유롭게 바꿔 먹을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열량 섭취를 하고자 할 때 6가지 식품군이 골고루 배분될 수 있도록 식사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표에서 제시하는 식품군별 교환단위만큼씩 식사를 구성하면 1일 필요한 열량을 맞추어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의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식사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곡류군은 주식, 어육류군과 채소군은 부식, 지방군은 조리용 기름, 우유군과 과일군은 간식으로 주로 이용하도록 합니다.
식품교환이란 식품들을 서로 바꿔 먹는다는 뜻이며, 같은 식품군 내에서 영양소 함량이 동일한 기준단위량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를 1교환단위라고 합니다. 즉, 식품을 교환한다는 의미는 같은 식품군내에서 같은 교환단위끼리 서로 바꾸어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곡류군에 해당하는 밥과 식빵의 경우 밥 70g(1/3공기)과 식빵 35g(1쪽)은 1교환단위 양으로 열량 및 영양소 함량이 비슷하며 같은 군에 속하기 때문에 서로 바꾸어 먹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곡류군 ( 열량 100kcal / 당질 23g / 단백질 2g )
- ※ 내용 및 이미지 출처 :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식품교환표 활용지침
- *출처1 : 지역사회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한 심뇌혈관질환의 역학과 관리 (질병관리본부)
- *출처2 : 대한고혈압학회, 대한당뇨병학회, 대한비만학회,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 *출처3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 *출처4 : 임상영약학 (파워북 / 이미숙, 이선영, 김현아, 정상진, 김원경, 김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