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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없는 행복한 세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행복한 가족사랑,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당뇨병

당뇨병이란?

우리가 먹는 음식물의 대부분은 혈액에 포도당으로 흡수되어 세포로 들어가 힘을 내게 됩니다. 이 때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이 당을
세포로 보내주는 문지기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 역할을 잘못해 당이 혈관내에 남아있는 고혈당상태가 되어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는 질환을 “당뇨병” 이라고 합니다.

당뇨병 진단기준

혈당(mg/dL) 정상 관리목표
공복혈당 100이하 70~130
식후2시간 혈당 140이하 180 미만
당화혈색소(%) 6이하 6.5이하

* 당뇨병의 정의 8시간 이상 공복 혈장 혈당수치가 126mg/dL 이상이거나,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이 있으면서 임의 혈장 혈당수치,
   200mg/dL이상, 또는 75g 경구당부하 검사 후 2시간 혈장 혈당 수치 200mg/dL 이상, 또는 당화혈색소 6.5% 이상.

당뇨병의 증상

머리와 얼굴의 증상 : 피로, 무력감, 권태감, 피부트러블, 시력장애 몸의 증상 : 비만, 체중감소, 다음(물을 많이 마심), 다갈(심한 갈증), 다뇨(소변을 많이 봄) 다리의 증상 : 말초신경, 혈액순환장애

*일반적으로 증상없이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당뇨병의 원인

당뇨병 고 위험군

  • 45세 이상 성인 : 3년마다 선별검사
  • 임신성 당뇨 또는 4kg 이상 출산경험
  • 저HDL혈증
  • 심혈관질환 병력
  • 체질량지수 25이상
  • 고혈압 환자 (140/90mmHg이상)
  • 내당능장애
  • 부모나 형제 중 당뇨병 가족력
  • 고중성지방혈증 환자
  • 다낭성난소증후군

당뇨병의 합병증

급성 합병증 저혈당증 혈당이 낮아지는 것으로 식은땀, 현기증,두통, 피로감 등을 동반.
오렌지주스나 콜라 1/2잔, 요구르트 1개, 사탕 3~5개 정도를 섭취하고,
15~20분이 되어도 저혈당이 계속되면 반복하여 섭취.
만성 합병증 당뇨병성 만성콩팥병 단백뇨(미세알부민뇨),신부전증
당뇨병성 망막증 증식성·비증식성 망막증,시력상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손발저림, 자율신경장애,당뇨병성 발 병변
대혈관 합병증 뇌졸중, 심근경색증,동맥경화증
주의해 주세요.

당뇨병의 예방 및 관리

혈당조절
- 규칙적인 혈당검사로 정상혈당을 유지합니다.
식이요법
  • 적당한 양을 제 때에 천천히 먹습니다.
  •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다.
  • 설탕, 꿀, 쨈 등 단 음식은 주의합니다.
  • 기름진 음식은 피합니다.
  • 섬유소를 충분히 먹습니다.
  • 싱겁게 먹습니다.
  • 술은 가급적 피합니다.
운동요법
  • 준비운동(5~10분) 스트레칭, 맨손체조.
  • 본운동(30분 이상) 유산소운동(빨리걷기, 수영, 자전거타기등)약간 힘든 정도로,
    땀이 약간 나면서 옆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
  • 마무리운동(5~10분) 스트레칭, 맨손체조.

운동시 주의사항

  • 저혈당 경험이 있는 분들은 식사를 하지 않았거나 배고픈 경우에는 운동을 피합니다.
    간단히 간식을 먹고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이 끝난 직후에는 발에 이상이 없나 확인합니다.

당뇨병의 일반관리지침

  • 자기관리 목표를 설정한 후 실시합니다.
  •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합니다.
  • 표준체중을 유지합니다.
  • 정기적인 혈당검사로 자기관리 점검을 생활화 합니다.
  • 복용약물이나 인슐린 주사는 정확하게 용량과 복용시간을
    지킵니다.
  • 저혈당의 원인, 증상, 대처 및 예방법을 기억합니다.
  • 무리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 휴식과 적당한 수면을 취합니다.
  • 금연 금주를 실천합니다.
  • 정기적인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
  • 지속적으로 당뇨병 교육과 정보를 얻고 자기관리법을 실행합니다.

당뇨병에 대한 잘못된 상식

소변을 자주 보고 거품이 섞여 나오면 당뇨병이다?
아니오. 소변에 당이나 단백질이 섞여 나올 수 있으나 섭취한 음식 종류나 수분 섭취 정도에 따라 일시적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혈당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뚱뚱하지 않으면 당뇨병으로부터 안전하다?
아니오. 당뇨병 발생에는 단순히 체중보다는 복부비만이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마른체형에서도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리밥은 마음껏 먹어도 혈당과는 상관없다?
아니오. 보리밥에는 섬유질이 많아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지만, 쌀밥과 열량, 탄수화물 비중이 거의 비슷하므로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술은 혈당을 낮추므로 마셔도 된다?
아니오. 술은 일시적으로 혈당을 떨어뜨리지만 영양가없이 과도한 열량만 내므로 이상지질혈증, 지방간의 원인이 됩니다.

<자료 출처 :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안무업 교수>

당뇨병과 운동효과

당뇨조절이 비교적 양호한 경우인 공복시 혈당 160mg/dl 이하, 식후 혈당 250 mg/dl 이하인 경우 운동이 효과적인데, 이 때 운동은 식사조절을 완전하게 실시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1. 1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에서 제 2형 당뇨병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며 혈당의 조절을 돕고, 제 1형 당뇨병에서 인슐린의 효능을 높여 인슐린의 필요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2 심혈관계 질환(동맥경화증: 심장병, 중풍)의 발생 위험이 감소됩니다. 이는 운동요법으로 지질대사의 장애를 교정하고(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이 감소되고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이 증가되며), 심근의 혈류가 개선되고, 폐기능이 향상되며 동시에 고혈압도 개선됨에 따른 효과입니다.
  3. 3 비만형 인슐린의존형 당뇨병에서 체중감량을 위하여 식사요법의 보완수단으로도 운동은 큰 효과가 있습니다.
  4. 4 운동으로 인한 말초조직에서의 인슐린 작용의 증가효과로 고혈당이 개선 될 뿐 아니라 인슐린의 요구량이나 경구 혈당 강하제의 요구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5 당뇨병환자에서 위축되기 쉬운 근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6 혈액의 점성도를 낮춰 혈액 순환이 잘되게 하며 혈소판의 기능에도 영향을 주어 혈전증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7 정신적인 안정감, 불안감 해소, 숙면은 물론 현대인의 복잡한 사회생활에서 누적되기 쉬운 스트레스의 해소에도 크게 도움이 되며, 생활에 활력을 얻고 기분이 상쾌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뇨병과 운동 가이드라인

다음의 경우에는 운동전/후에 확인하고 준수하여야 할 사항들입니다.

  1. 1 적절한 준비운동과 정리 운동이 아주 중요합니다. 준비 운동시 적절한 스트레칭과 함께 실행되어져야 하며 운동이 끝났을 때에도 5 ~10분 정도의 정리 운동을 꼭 하여야 합니다.
  2. 2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 바람직하지만 이 경우 발을 잘 보호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양말을 신고, 발은 보송보송하게 유지하여 상처입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3. 3 운동 전후에 발에 상처가 생겼는지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4. 4 운동을 할 때에는 자신이 당뇨 환자임을 나타내주는 표식을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한 채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5. 5 더울 때 운동하는 경우 적절한 수분 공급을 하도록 주의 하여야 합니다.
  6. 6 운동 전 미리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7. 7 심박수를 이용한 운동강도의 측정은 당뇨에 의한 자율신경병증이 있거나 베타 차단제와 같은 심박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타당하지 않습니다.
  8. 8 운동 도중 혈압이 180mmHg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합니다.
  9. 9 심박수에 의해 운동강도를 측정할 수 없을 경우에는 약간 힘들다고 느낄 정도 또는 등에 땀이 촉촉이 젖을 정도의 운동강도가 좋습니다.
  10. 10 일주일에 3 ~ 5회(최소한 3일 이상, 체중을 줄여야 할 경우에는 5일 이상) 규칙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감수 : 서울아산병원 스포츠건강의학센터>

당뇨 식사원칙

식사요법의 기본원칙

  1. 1 하루 3끼 식사와 간식을 계획하여 규칙적으로 섭취합니다.
  2. 2 각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3. 3 설탕, 음료수 등 단순당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제한합니다.
  4. 4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은 제한합니다.
  5. 5 튀김, 부침 등 기름 사용이 많은 조리법을 피하고
    굽거나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6. 6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섭취합니다.
  7. 7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8. 8 알코올 섭취를 제한합니다.
  9. 9 과식하지 말고, 허용열량에 맞춰 식사를 합니다.
  10. 10 외식 시, 칼로리 및 영양소를 따져보고
    메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당뇨 식습과 교정

* 당뇨병을 조절하는 방법중 가장 기본은 식사관리입니다.
당뇨병의 식이요법은 정상적인 활동(운동)을 하면서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소별 음식을 골고루 알맞게 섭취하는 것입니다.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식습관을 체크해보고 문제점을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합니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을 먹을 경우 당뇨의 위험성이 37~55%이상 낮아진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식사 습관은 인슐린 분비에 문제를 일으켜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침식사를 안 하시거나 하루 2끼를 섭취하는 분이라면, 오늘부터 습관을 바꾸십시오.
<단순당질의 섭취는 주의합니다.>
설탕, 꿀 등의 단순당질은 체내에서 빨리 흡수되고 혈당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혈중 중성지방 함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당보다는 복합당을 섭취하십시오.
  • 단순당 : 설탕, 엿, 과일, 초콜릿 등
  • 복합당 : 곡식, 감자, 고구마, 콩 등
<음식은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으면서 물은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서 수분을 배출시키지 않아 몸이 붓기 쉽고, 반찬이 짜기 때문에 밥을 많이 먹게 되므로 체중 조절이 어렵게 됩니다.
특히 국물류의 음식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염분을 많이 먹게 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주의하여 싱겁게 먹도록 하십시오.
<섬유질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녹황색, 채소, 곡류, 과일 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위 배출 시간의 지연, 혈당의 급격한 상승 억제, 혈중 콜레 스테롤 저하, 인슐린 감수성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매 끼니 충분한양의 섬유질을 섭취하십시오.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식품의 섭취는 줄이도록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 갈비, 삼겹살, 라면, 프림, 과자류, 초콜렛, 생크림, 버터 등
  •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 : 계란노른자, 간, 곱창, 물오징어, 건오징어, 장어, 명란젓, 새우 등
<술을 가급적 삼가하도록 합니다.>
술은 저혈당, 혈중 지질 상승(이상지질혈증), 간기능 이상(지방간)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과음하지 않도록 주의히십시오.

<감수 : 연세대학교 식품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