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중 풍 없 는 건 강 도 시 : 화 성 시

건강한 심장, 행복한 가족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

이상지질혈증

만성질환 건강정보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액 속의 지질(콜레스테롤, 중성지방)에 이상이 있음을 말하며, 수치에 이상이 있어도 자각 증상이 없기에 ‘침묵의 병’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의 이상지질혈증¹ 진단 기준 2018 한국지질 동맥경화학회 치료지침
2018 한국지질 동맥경화학회 치료지침에 따른 한국인의 이상지질혈증 진단 기준을 나타낸 표입니다.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적정 200 미만 150 미만 130 미만 높음 60이상
경계 200 - 239 150 - 199 130 - 159 낮음 40미만
높음 240 이상 200 이상 160 이상

1) 총 콜레스테롤 ≥240이거나 LDL콜레스테롤 ≥160, 중성지방 ≥200, 또는 HDL <40인 경우 중 한가지 이상에 해당될 때로 정의한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호르몬 합성하고 세포막 구성하는 필요한 요소입니다. 혈액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물질(지단백)의 종류에 따라 고밀도지단백(HDL) 콜레스테롤 / 저밀도 지단백(LDL)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제외한 지질성분을 중성지방이라고 합니다.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교육책자 page 12 이미지
*그림출처 :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교육책자 p12
  • 1. 좋은 콜레스테롤 : HDL-콜레스테롤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 혈액을 따라 전신을 돌아다니며 콜레스테롤을 수집하여 간으로 보내는 일을 합니다. 즉, 혈액 내의 수치가 높을수록 혈관 내에 청소차 역할을 하면서 동맥경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 2. 나쁜 콜레스테롤 : LDL-콜레스테롤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 혈액을 따라 체내를 돌며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을 운반합니다. 혈액에 너무 많아지면 혈관벽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거나 그곳에 쌓여서 혈관벽이 두꺼워지는 동맥경화를 일으키며 원활한 혈액 흐름을 방해합니다. 즉, 심뇌혈관질환과 더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므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3. 중성지방
    • 중성지방은 음식물에 있는 당질과 지방산을 재료로 하여 간에서 합성되는 것으로, 당질 섭취가 증가하거나 열량섭취가 과다하면 고중성지방혈증을 일으킵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원인?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교육책자 page 13 이미지
*그림출처 :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교육책자 p13

이상지질혈증의 합병증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교육책자 page 12 이미지

이상지질혈증이 오랜시간 동안 지속되면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관상동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 뇌혈관이 좁아지는 뇌경색증, 사지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는 말초혈관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증상이 보이지 않다가 최초 증상이 협심증,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의 형태로 발현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림출처 : 화성시 만성질환관리센터 교육책자 p12

POINT. 이상지질환자가 금연을 해야하는 이유

흡연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고지혈증을 일으키고 혈소판의 접착력과 응고인자를 증가시켜 혈전을 만들고 동맥경화를 진행시킨다.

< 내용 출처: 대한의학회, 질병관리본부,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